-
내 주식이름 옆에 이건 뭐지? 영웅문 종목 분류기호라고.주식신공 2023. 1. 16. 23:03반응형
주식판을 보다보면 주식 옆에 이상한 표시가 있더라구요. 이게 주식 종목 분류 기호라고 하네요.
오늘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주식 매매를 하다보면 나오는 주식종목 분류와 각각의 이미지표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표시들은 현재 이 주식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같은 거라고하네요.
아래 표식보시면 주식명 옆에 사각형 이미지가 하나 붙어 있어요.이 기호를 보고 투자를 어떤 방식으로 할지 판단하실 수도 있어요. 미수나 신용 융자처럼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서 자금을 늘려 매매하는 방법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이 기호를 자주 보시더라구요. 이 기호가 있는 주식들은 위험성이 있는 경우가 많죠..
모든 기호 의미는 각각의 이미지와 함께 설명해놓았어요.
정 [정] = 거래정지
거래가 정지된 종목입니다. 정지 기간동안 거래를 매매할 수 없는 종목이죠.
열 [열] = 단기과열종목
투자자들이 급격하게 모여서 단기간 과열된 종목으로 매매가 단일가 매매로 이루어져요.
(단일가 매매는 30분 단위로 매매가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관 [관] = 관리종목
증권거래소에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하는 종목들 중에서 특별히 지정된 종목을 의미해요.
관리종목 지정이 자주 걸리게 된다면 상장폐지까지 갈 수도 있어요
급 [급] = 이상급등종목
단기과열종목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이 급격하게 모여 이상급등한 종목으로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주고 불공정한 거래를 사전에 막기 위한 시장 경보 신호라고 보시면되요.
경 [경] = 투자경고종목
시세가 급 변동하는 종목으로 투자자들에게 환기시키며 시세변동을 억제하기위한 시장경보조치입니다.
위 [위] = 투자위험종목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받은 후로도 시세변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투자자들이 모여들어 과열된 종목으로 시세변동을 억제하기위한 시장경보조치입니다.
투 [투] = 투자유의
주 [주] = 투자주의종목
투자주의종목은 투자경고/위험종목과 같이 급격한 시세변동을 투자자들에게 환기시키기위한 시장경보조치입니다.
공 [공] = 공매도과열종목
공매도가 급증해서 하락하는 종목을 대상으로 공매도과열종목으로 지정하고 다음날 하루 공매도를 금지하는 공매도 과열종목지정제도입니다.
환 [환] = 투자주의환기종목
투자주의환기종목은 상장폐지 사유가 있거나 관리종목오르 지정받은 종목등 처럼 종목의 상장적합성이 떨어질 수 있는 종목들로 정기심사, 수시심사를 통해서 확인하고 상장폐지까지 갈 수 있는 종목입니다.
액 [액] = 액면분할
액면분할 하는 종목(종목의 자본금 증자 없이 주식의 액면가를 낮춰서 종목의 총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액면분할이라고 합니다.)
증 [증] = 증거금 100%
신용, 미수를 사용하여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매매할 수 없는 종목들을 말합니다.
신 [신] = 신용가능
신용보증금률,증거금률에 따라 신용,미수 매매가 가능한 종목으로 신용으로 매매할 시에는 90일 간의 기간동안 잔고에 보유가 가능한 종목입니다.
신 [신] = 신용가능 D군
신용보증금률,증거금률에 따라 신용,미수 매매가 가능한 종목으로 신용으로 매매할 시에는 30일 간의 기간동안 잔고에 보유가 가능한 종목입니다.
신 [신] = 신용한도초과종목
종목마다 가지고 있는 신용한도를 많은 투자자들이 모여 신용매매가 많아져 신용한도를 초과할 때 과도한 신용매매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거 [거] = 거래소
거래소시장에서 거래되며 코스피 지수에 속하는 종목으로 주로 대형주가 많습니다.
코 [코] = 코스닥
코스닥시장에서 거래되며 코스닥 지수에 속하는 종목으로 주로 중,소형주가 많습니다.
이 신호들은 거래에 대한 냉정함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내 MTS나 HTS에 이런 이미지가 뜬다면 냉정함을 가지고 다시 한번 객관적으로 시장과 내 상황을 면밀히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색깔이 화려할수록 조심하셔야해요,.반응형'주식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 - 키움증권 영웅문 (1) 2023.04.17 무료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키움증권 캐치(KATCH) (0) 2023.01.28 그린뉴딜 정책 대장주 그리고 향후 전망은? (0) 2020.08.06 그린뉴딜정책 수혜주 미래 먹거리 수소차의 대장주는 누구? (0) 2020.08.06 미국 ETF.. 나스닥 상승에 올라타는 가장 쉬운 방법, ETF QQQ (0) 2020.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