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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이트 관련주 - 테슬라가 전기차에 희토류 사용을 중단하고 페라이트를 사용카테고리 없음 2023. 5. 3. 13:20반응형
미국 테슬라가 차세대 전기차에 희토류 대신 페라이트 사용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증시의 페라이트 관련주들이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5월 2일 유가증권시장에 따르면 삼화전자(011230와 계열사인 삼화전기(009470)는 급등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삼화전자는 최근 7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한 가운데, 그중 누적 3거래일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현재 한국거래소로부터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페라이트 자석
일반적으로 전기차 모터를 제조할 때 네오디뮴과 프라세오디뮴 등 일부 희토류가 사용되는데, 대신 페라이트를 사용할 가능성이 커지는 있는 상황이라 페라이트 관련주들이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오늘은 페라이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희토류개신 페라이트로 뭘 할까?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차세대 전기차에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모터를 제조할 때 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 일부 희토류가 사용되며, 테슬라는 지금까지 전기차를 제조할 때 이와 같은 희토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앞으로는 전기차 모터를 만들 때 희토류를 배제하도록 전기차를 설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페라이트를 사용할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제너럴모터스(GM)가 2016년형 쉐보레 볼트에서 페라이트를 사용한 바 있고, 테슬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모터를 제조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 페라이트 관련주와 주가
▶ 삼화전자 - 페라이트코어 및 MPC 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화전자는 현재 친환경자동차용 배터리충전기와 저전압 직류변환장치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코어'를 양산하고 있다.
삼화전자 주가 삼화전자는 1973년 삼화니찌콘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74년 삼화전기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콘덴서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있습니다.
제품의 특성별로 전해콘덴서, 전기이중층콘덴서, 칩전해콘덴서, 하이브리드콘덴서 등 제품군으로 구별하고 있음. 매출은 전해콘덴서 64.4%, Green-Cap 2.54%, 기타 제품 1.19%, 콘텐서 및 자재 외 상품 31.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삼화전기 - 콘덴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삼화전기 주가
▶ EG - 페라이트 자성소재 제조 업체. 고급 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EG는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하고 있으며 에너지환경분야의 플랜트와 소재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EG 주가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유니온머티리얼 - 희토류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유니온머티리얼는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과 유니온툴텍공구(유)은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한국내화 - 자성체 세라믹을 통칭하며 내화물은 세라믹 재료로 사용됩니다.한국내화는 자체기술개발 및 선진기술을 도입하여 국내 최고 품질의 내화물 제품을 생산, 국내 중화학공업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종합 내화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내화 주가
건설 부문으로 일광이앤씨(주)는 주거시설, 토목, 건축, 플랜트, 환경사업 및 미군시설물 등 다양한 사업문야에서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종합건설기업입니다
중국제품의기술력 향상 및 국내 업체의 현지 법인의 설립에 따라 국내 생산품과의 가격 및 품질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동국알앤에스 - 제강용 내화물 생산 기업입니다.동국알앤에스 는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동국산업(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되었으며, 2004년 2월 13일 한국증권업협회 상장히였습니다.
동국알앤에스 주가
내화물 부문은 정형·부정형 등의 내화물 제품과 세라믹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동국제강 등이 있습니다. 스틸부문은 단관·각관 파이프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대풍농자재마트 등입니다.▶ 유니온 -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은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니온 주가
그리고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하며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고히 함. 또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KG ETS - 2019년 중국 동 제품 생산 1위 업체 JMT(강남신재)와 산화동 기술이전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수혜 기대감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용 산화동은 목재방부제나 페라이트, 살충제 등에 활용됩니다.
3. 페라이트 관련주 투자시 유의사항
테슬라는 전기차 생산에서 혁신을 해 왔기 때문에 '탈 희토류' 에서 성과를 보일 수 있으며, 반면 물리적 한계가 크다는 지적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페라이트로 탈 희토류가 100%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페라이트 모터는 희토류 모터만큼 성능을 내려면 더 많은 양의 자석을 필요로 합니다. 배터리 무게로 내연기관 자도차보다 무거운 전기차가 더 무거워질 수 있어서 페라이트 모터를 사용하면 중량 또는 성능 저감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테슬라 기업이 탈 희토류를 선언했으니 희토류를 적게 쓰는 쪽으로 움직이기는 하겠지만 페라이트가 가지고 있는 단점인 차량의 무게가 무거워지고 부피가 커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페라이트가 모든 차종을 대치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알아야 하고 실제로 페라이트 관련주 중에서도 혹석을 가려야 합니다.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