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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노선 기본요금+거리요금(운임) 수서~동탄 4,450원 비싸네?카테고리 없음 2024. 1. 15. 14:07반응형
올해 3월 30일에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 요금이 4450원으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해 예상보다 비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으며, 할인 적용과 후속 개통 상황이 중요한 변수로 꼽힙니다.
오늘은 GTX A노선 기본요금+거리요금(운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1. GTX-A노선의 운임 체계와 요금 구성GTX-A노선의 성인 운임은 기본 요금과 거리 요금으로 계산됩니다.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거리 요금은 10㎞가 지날 때마다 250원씩 추가됩니다. 주말에는 별도 요금 할인이 적용되어 300원이 할인됩니다.
그러나 아직 국토부 기준으로는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월 30일 개통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 요금이 4450원으로 결정됐다는 소식과 관련해 정확한 요금을 1월 말이나 2월 초에 발표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할인 대책도 내놓겠다고 15일 밝혔습니다다.
GTX-A노선 성인 운임은 기본 요금과 거리요금으로 계산되는데 기본 요금은 3200원, 거리요금은 250원으로 최소 3450원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수서~동탄 구간의 요금이 4450원으로 책정된 것은 해당 구간 길이가 28.3㎞여서 최소 운임 3450원에 추가 거리요금이 1000원 더 붙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2. 수서~동탄 구간 요금의 결정과 비교 평가
아직 운임 결정은 안되었지만, 대략적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데, 운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알아보았습니다.
수서~동탄 구간의 요금은 4450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구간은 총 길이가 28.3㎞이므로 최소 운임인 3450원에 추가 거리 요금 1000원이 더해지는 계산으로 국토부 발표와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이 요금은 수서고속철도(SRT)와 선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확정적이지만, 나머지 구간은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유동적입니다. 추가적인 검토를 거쳐 이달 말이나 2월 초에 최종 확정되어 발표될 예정입니다.
3. 출퇴근 시간의 배차 간격과 이용자 반응
GTX-A노선의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은 17분으로 길지만, 수서~동탄 구간을 지하철이나 광역버스의 20~25% 수준인 19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요금이라는 반응도 있습니다.또한, 밀집도가 일반 지하철보다 낮아 선호하는 승객들이 있으며,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제도인 'K패스'가 시행되면 20% 할인이 가능해 비용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4. GTX 시대의 교통 문제와 관심의 집중
김포골드라인 사태와 명동 광역버스 퇴근길 대란 등을 겪은 가운데, GTX 시대의 개막으로 수도권 교통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대하는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GTX-A노선의 예상 승차 인원은 2020년 기준으로 38만 2556명으로 추산되었으며, A노선의 핵심인 삼성역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입니다.
5. GTX-A노선의 향후 전망과 출퇴근 비용에 대한 고민
A노선의 향후 전망은 아직 불확실하며, 출퇴근 비용으로 매일 1만 원 이상을 지출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싸게 느껴질 수 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러나 수서~동탄 구간의 빠른 이동 시간과 무임 수송을 적용하지 않는 등의 특징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반응도 있습니다. 또한, 올해 5월에 시행될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제도인 'K패스'를 통해 비용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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