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동행매니저 총정리(ft. 자격증 취득, 취업, 교육 신청, 하는 일, 월급)카테고리 없음 2024. 3. 5. 11:21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제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된 병원동행매니저라는 직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직업은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이나 1인 가구에게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1. 병원동행매니저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도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의료 취약 계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병원동행매니저라는 직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는데요, 미국이나 캐나다, 일본 등에서 이미 활발히 활동 중인 직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시를 시작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이 사업을 펼치고 있고, 민간사업장에서도 활동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병원동행매니저는 단순히 병원까지 동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진료 내용을 숙지하고 환자와 가족에게 전달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혼자 사시는 분들이 아플 때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큰 부담이 될 수 있는데, 이런 분들에게 이 서비스는 정말 중요한 도움이 되죠.
서울시 병원안심동행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이용 건수가 3만 건을 넘고, 이용자 만족도도 9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특히,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찾는 중장년층에게도 좋은 기회가 되고 있어요. 서울시 50플러스재단에서는 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 이 일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각 지자체나 사업장마다 조금씩 다른 요구 사항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이런 자격증 중 하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반응형2. 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득
자격증 취득방법 및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원동행매니저가 되기 위한 과정은 지자체, 민간사업장 등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자격증 중 하나를 보유해야 가능합니다.
또 사업장에 따라 연령, 학력 기준과 기초 교육을 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간호조무사 자격증 중 한 가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현장 실습을 포함한 동행 매니저 교육을 이틀간 들어야 합니다.
교육은 병원동행 업무의 이해, 관련 서류 작성, 현장 실습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교육비도 무료입니다. 교육 신청 방법은 지역 일자리 센터에서 구직 등록자로 등록하여 구직 신청하면 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시는 경우는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경기도의 경우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70대 어르신도 교육을 듣는 분들도 있어요. 몸만 건강하다면 누구나 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꿈꿀 수 있도록 하는 소중한 직업이죠. 물론 일자리를 얻는다면요.
만일 아직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간호조무사 자격증이 없고 병원 동행 매니저 위주로 일을 하고 싶으실 경우 교육기간이 짧고 취득이 쉬운 요양보호사가 좋을 것 같습니다.3.병원동행매니저 급여
현재 워크넷에 게시된 구인공고 기준으로 병원매니저 급여는 시간당 1만2천원정도입니다. 업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정규직으로 일하실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별도로 업체와 확인해보세요.
직업적으로 하기보다는 프리랜서로 하는게 시간안배에 좋지 않을까 합니다.
과거보다 자격증을 취득한 병원동행 메니저 분들이 늘어나서 시급은 1~2년전보다 조금 떨어진 것 같아요.
4. 병원동행매니저 교육신청방법
병원동행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으셔야 하며 각 지자체의 취업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어요. 서울은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에서 무료교육을 받으시며 지자체별로 무료로 받으실 수 있지요.
병원동행매니저 총정리(ft. 자격증 취득, 취업, 교육 신청, 하는 일, 월급) 추가로 50세 이상 구직 희망자만 받으실 수 있어요. 50대 이하분들은 현재 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에서 무료교육을 수강할 수가 없네요.
사이트가 많이 느린것 같아요. 시간 나실 때 찬찬히 한번 확인해보세요.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