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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선사란, 도선사하는 일 (도선사 연봉, 정년, 도선사 되는 방법)카테고리 없음 2024. 4. 3. 11:27반응형
도선사란, 도선사하는 일 (도선사 연봉, 정년, 도선사 되는 방법) 오늘은 도선사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선사 연봉과 하는일 그리고 정년과 도선사 자격증을 따는 방법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1. 도선사가 뭔가요?
도선사는 우리나라 연봉 상위 10개 직업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 연봉이 높은 직업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도선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분이 많으며 무슨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지요
도선사는 도선법에 따라 도선 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가진 사람입니다. 부두에 배를 대는 '접안'과 부두에서 떨어지는 '이안'을 안내하는 일을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배가 항만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안전하게 안내하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도선사(導船士, pilot는 항만이나 운하의 도선 구역에서 선박의 출입항을 인도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직업을 가리킨다. '수로 안내인'이라고도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도선사의 업무는 「도선법」에 따르며, 해양수산부장관이 면허를 발급합니다.
2. 도선사가 하는 일
구체적으로 도선사가 하는 일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선사는 출항하거나 입항하는 선박의 종류와 규모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도선선(pilot boat)을 타고 도선 구역으로 이동하며, 도선할 선박에 승선사다리를 사용하여 승선합니다.
도선할 선박의 선장으로부터 업무를 인수 인계 받습니다. 항로의 기상, 조류, 암초 등을 고려하여 선박의 항로와 속도를 항해사에게 지시합니다.
또한 갑문, 좁은 수로 등을 통과하거나 부두에 접안하는 경우 예인선을 조종하는 선장을 지휘하며 선박의 접안을 돕도록 지시합니다.도선사에는 국제해사기구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 도선구 밖의 외해로 선박이 항행하는 동안 도선업무를 수행하는 선원 이외의 인원을 가리키는 심해도선사(deep-sea pilot)와, 이를 제외한 각 항만의 도선 구역에서 선박에 승선하여 안전한 수로로 선박을 안내하고 입출항을 지도하는 항만도선사(harbour pilot)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도선사는 후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 밖에 선박의 수리를 위해 조선소에 입거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는 사람을 도크 파일럿(dock pilot)이라고도 하지만, 이는 도크 마스터(dock master)라고 칭하는 것이 맞는 말이라고 합니다.
3. 도선사 되는 방법
위의 그림은 도선사가 되는 과정을 도식화 한것입니다. 가장 좋은 정규코스는 해양대학과 해양대학교를 졸업하여 해기사 양성교육을 수료하면 3급 면허를 취득하여 3등 항해사부터 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군대 안가는 합법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해양대학교 졸업 후 항해사로 업무를 수행하면 군대를 대치할 수도 있습니다.
3등 항해사, 2등 항해사, 1등 항해사의 단계를 밟아 1근 선장까지 역량을 쌓으면 3년 이상 6000톤급 선박의 선장 경험이면 조건에 충족되어 도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결국 해상 경력 약 20년 정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도선법 시행령을 통해서 도선 수습과정을 통해서 아래와 같이 정부에서 충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번 개정된 도선법 시행령에서는 “도선수습생 전형 시험”과 “도선사 시험”실시업무의 위탁 수행기관을 한국해양수산연수원으로 정하였습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해기사 시험 등을 시행하는 기관으로, 시험에 적합한 전문인력과 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도선수습생 전형 시험의 합격자 범위도 현실에 부합하게 조정하고, 시험과목 또한 개편합니다.
(합격자 범위) 필기: 선발 예정 인원의 150%→110%, 면접: 130%→100% 범위로 축소
△‘운용술 및 항로 표지 과목’을 ‘선박 운용’으로 변경하고, △‘해상교통관리’ 과목을 신설하며, △‘영어’ 과목에 IMO표준해사통신영어를 포함하여 도선수습생 선발 시 업무역량 및 전문성 평가를 강화하였습니다.
아울러 대형선박의 입·출항 증가 추세를 고려하여, 대형선박 승선 경력자의 도선사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총톤수 10만 톤 이상인 선박에 선장으로 2년 이상 승선한 자에 대한 가산점(2점)을 신설하였습니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보다 역량 있는 도선사가 선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1등 항해사에 선장 경험까지 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정식코스인 해양대학교 졸업을 하시는게 가장 좋기는 합니다.
도선사 시험은 1차 도선수습생, 실무수습을 실시하고 6개월 간 도선구에서 200회 이상 도선 선박에 승선하여 기존 도선사에게 선박 입,출항 이,접안 기술등을 숙지해야 합니다.
도선사의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어려운 이유도 이렇게 기존에는 그들만의 리그, 잠겨있는 문처럼 쉽게 그 문을 개방 하지 않고 있는 것도 맞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실무 수습을 완료하면 도선 수습생을 대상으로 2차 시험이 진행되고 실기, 면접, 신체검사, 순으로 합격이 이루어집니다.4. 도선사 급여
도선사 평균 연봉은 1억 5천만원~5억원이상되는 도선사도 있다고 합니다. 전국 항만에서 활동중인 도선사는 300명도 안되며, 부산, 여수, 인천항에서 가장 많은 도선사가 활동하고 있어요.
여수도선사회, 울산도선사등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5. 도선사 정년은 언제까지인가?
도선사는 정년이 68세까지입니다. 다른 직군에 비해서 늦은 나이까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정년이 긴 이유중 하나는 도선사 자격증 자체를 따는 것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경험과 연륜이 필요하기때문입니다.
한번 취득하고 취업하면 다른 직업에 비해서 안정적으로 늦은 나이까지 일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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