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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으로 본 제조업의 변화경제 신공 2022. 10. 5. 10:16반응형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이란 기업이 제품, 서비스, 지원, 지식 셀프서비스 등을 하나의 묶음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이처럼 제품과 서비스를 묶음으로 제공하는 과정에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사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제품 자체만으로 차별화되어 지거나 경쟁 우위에 있기 힘들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Commodity되어 있는 제품에 서비스를 부가하여 차별화및 경쟁력을 높이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날 중소기업의 취약한 수익 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점차적으로 많은 중소기업들의 생존전략으로 서비타이제이션 전략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듯 합니다.
▶서비타이제이션이 실제 적용되고 있는 실례를 확인해 볼께요.
삼성의 프린터 사업은 삼성전자가 차세대 사업으로 지목한 분야로 시장점유율이 높은 국내 시장 1위 사업입니다. 이런 서비스가 삼성이 처음은 아니지만 HP의 사례를 한국에 잘 접목했다고 보여집니다. 이후 Xerox등 복합기 제조사들이 이를 잘 활용하여 현재 시장으로 발전해왔다.
웅진코웨이는 렌탈이라는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해 그린비즈니스 사업 분야 중 제품 서비타이제이션에 크게 성공해 독보적인 영역을 확보했습니다. 웅진코웨이는 업계 최초로 렌탈 개념을 도입하며 위생 점검, 필터 관리 등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코디`라는 방문 서비스를 정착시켰다. 이는 기존 판매 위주였던 사업방식에 제품을 바탕으로 서비타이제이션한 사례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다. 이후 대부분의 정수기등 렌탈 서비스를 하나의 사업군으로 만ㄷ르었으며 현재도 치열하게 경쟁중이다.
GE의 서비타이제이션은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부착한 비행기 제트 엔진이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다. 이전에는 비행기 엔진을 팔기만 했지만, 이제는 비행기 엔진을 리스 형태로 제공하고 센서를 통한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알려주는 서비스로 수수료를 벌고 있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잘 만들어진 비행기 엔진도 중요하지만, 센서를 통해 안전 진단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엔진은 더욱 탐낼 만하다. GE는 이같은 수요를 간파한 셈이다.
▶미래의 서비타이제이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AI, IoT, , 4 빅데이터 모바일 등의 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고 변화하는 차 산업혁명시대 제조업의 ,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입니다.
소유에서 사용 대량 , 생산에서 맞춤 생산으로의 변화는 제조업이 기존의 제품 생산 후 판매만을 추구하던 환경에서 서비스를 연결하고 새로운 수익구조를 창출해야 생존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이는 ICT기술을 기반으로 제조 서비스 소비자가 하나로 연결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해야 할 것 같아요.
스마트 팩토리 구축 제품 , 관련 유지관리 솔루션 판매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은 이미 서비스화를 가속하고 있으며 GE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결국 제조업의 HW기반위에 Service라는 SW를 융합하고 있으며 이런 융합은 4차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는 ICT, AI, IoT등 기술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자.
정말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새로운 패러다임 쉬프트를 맞이하고 있는 것 같아요. 기존의 질서가 깨지고 있는 지금 시점이 스타트업이나 창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로 좋은 기회같아요.
특히 HW나 제조업의 경쟁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우리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러 서비타이제이션을 잘 활요해야 합니다. 이미 세계의 공장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 중국이 공장을 이전하고 있는 베트남등 우리 주변국에는 HW기반의 제조업 경쟁력이 있는 국다들이 많다. 이미 우리 기업들도 중국과 동남아에 진출해 있으니 이 제품에 우리의 서비스와 SW를 융합하는 작업들이 필요하다. 이는 대기업많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스타트업 중소기업에게도 기회가 있어요.
지금 패러다임이 바뀌는 격변의 시기입니다. 세계 경제가 침제라고 하고 남북관계, 미중관계, 북미관계등 정치적으로 복잡하고 경제적으로도 복잡하지만, 창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주변을 잘 보시면 제품 경쟁력은 있지만 아지 서비타이제이션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요.. 이를 찾아내자.
오늘도 새로운 기회를 찾기위해 뛰어다니는 한 사람..
▶제조데이터를 활용한 서비타이제이션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KOSMO)이 전통 제조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가능한 서비스 사업화 모델 발굴을 위한 '제조데이터를 활용한 서비타이제이션 아이디어 발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TIPA에 따르면 해당 공모전에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10월31일까지 신청서를 작성, 이메일(servitization@tipa.or.kr)로 제출하면 됩니다..
참가 자격은 제조데이터 분석 기반의 서비타이제이션에 대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만 19세 이상 국민(팀장 포함 3인 이하, 개인, 중소·중견기업의 팀 단위 참여 가능)이시면 가능합니다.반응형'경제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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