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TI 궁합표 리더의 필수품카테고리 없음 2020. 7. 4. 14:32반응형
회사에서 MBTI와 같은 테스트를 여러번 한 것 같아요. 이 검사를 통해서 한 사람의 성격이나 인성을 모두 파악하는것은 불가능하지만,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라면 그 조직을 잘 운용하는데는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MBTI성격 유형에 따른 사람들과의 궁합니다. 팀원간의 궁합, 리더와 팀원간의 궁합 그리고 타 조직과의 궁합이 중요해요.
그래서 MBTI궁합표를 가지고 정말 상극인 유형의 사람들간의 관계와 조직간의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 저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해보려고해요.
MBTI란 무엇인가??
MBTI는 제2차 세계 대전 시기에 개발된 일종의 성격 유형 테스트다. Myers-Briggs Type Indicator를 줄여서 MBTI라고도 부르죠. 캐서린 쿡 브리그스(Katharine C. Briggs)와 그의 딸 이저벨 브리그스 마이어스(Isabel B. Myers)다가 카를 융의 성격 유형 이론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예요. 그러나 MBTI는 브리그스는 농업학과, 마이어스는 정치학을 공부했어요. 그래서 두 사람 모두 심리학 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요. 그래서 MBTI도 주관적 관점으로 만든 지표에다가 나중에 모은 자료를 짜집기한 성격이 크기 때문에 지표 자체의 효율성이 있지는 않아요. 경영학의 거두인 아담 그랜트는 MBTI이론을 쓸모없다고 판다하기도 했죠.
현재 성격 검사 중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흥미 위주의 성격 테스트나 기업체 등 진로 선택을 위한 인성 검사로도 쓰이고 있어요. 대표적인 한국 MBTI커뮤니티로는 MBTI & HEALTH 네이버 카페가 있어요.
서로 극과 극인 한 쌍의 성격을 4가지의 척도가 만들어서 이 기준으로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해요..유형별 성격은 어떠한가??
4가지 척도로 총 16가지의 성격이 나오죠. MBTI성격유형검사를 해보면 아래 16가지중 한가지에 해당이 됩니다.
위의 척도에서 보시면 E <-> I, ㄴ<->N, T<->F, J<->P는 서로 상반되는 특징인데, 극단적으로 본다면 ESTJ와 INFP는 오나전 상극이라고 할 수 있을거예요. 그래서 이 16가지 성격유형별 궁합표가 있어요.
한국인의 MBTI 비율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ISTJ형(소금형), ESTJ(사업가형), ISTP(백과사전형)이 거의 50%를 차지합니다. 어쩌면 우리나라의 국민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도 있어요.
책임감있고 도전정신이 있는 사업과 그리고 논리적 상황적응력이 현재의 기업발전과 비슷해보이죠. 그런데 꼭 이런 50%에 해당하는 사람만 있어서는 조직이나 사회가 운영이 되지않죠. 유형별 궁합이 중요한 이유죠. 이 4가지 대표적 유형과 다른 유형들의 MBTI 궁합표를 보시면 그 이유를 아시게 되요.
MBTI 유형별 궁합표??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ESTJ와 INFP는 모든 성격의 반대 척도를 가진 분들이죠.
MBTI 궁합표를 보시면 결국 외향적인 성격과 행동을 먼저하는 사람들과 내향적이고 논리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MBTI 궁합표상으로는 정말 않좋아요.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ESTJ적인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연구개발분야에 있는 분들은 ISTJ형이 많아요. 두 집단이 극명하게 차이가 나죠.
물론 성격유형이 비슷한 팀이나 조직을 이끄시는 리더들은 대부분 성격유형이 비슷해요. 하지만, 하는 일이 비슷하다고 모두가 같은 유형의 사람은 아니예요.
특히 리더로서 조직관리를 위해서 MBTI 궁합표가 도움이 되요. 팀원들의 성격을 잘 분류하고 그 성격에 맞는 리더쉽을 발휘하는 거죠. 보통의 리더들이 외향적 성격에 사고형에 판단형이 많죠. 이외 반대되거나 비슷한지만, 내향적이고 감정적이고 인식형의 경우에는 서로가 정말 안맞아서 팀을 바꾸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를 위해서 리더가 해야하는것은 MBTI 검사가 자신의 모든 성격을 대변하거나 100%맞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경향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상대방의 대략적인 성향과 행동양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춰서 조직을 이끌어가는데 도음을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성향이나 기질을 잘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사업가는 사업가 유형의 사람만으로 살수 없어요. 사업가는 비지니스를 하면서 회계도 보고 개발도 할 수 있고 기획관리 총무등 다양한 일들을 하게 됩니다. 한가지 기질로 이 모든것을 할 수 없으니 자신의 영역과 업무를 맡기는 연습이 필요하죠. 그리고 수없이 많은 유형의 사람들과 상대하고 소통을 해야하는 자리이기에 본인의 성향에 맞추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일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럴때도 이 MBTI궁합표는 유용하게 활용되어져요.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