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팅(minting) 뜻과 동작원리카테고리 없음 2022. 4. 27. 01:10반응형
민팅(minting) 뜻과 동작원리 요즘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열풍이 핫합니다. NFT 그림이 6930만 달러에 판매되고, NFT를 적용한 게임회사 주가가 폭등하는가 하면, 방송의 한 컷이나 아바타도 고가의 작품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으로 가치가 커짐에 따라 규제 이슈도 부상하고, 웹 3.0 시대 주역으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5년 시장규모가 2021년의 4배~10배까지 폭발적 성장이 전망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하려는 기업들의 NFT 출사표가 이어지고 있어요.
NFT는 저마다 고유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토큰으로 대체할 수 없는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입니다. 동일한 단위 가치를 지녀 상호 대체가 가능한 일반 토큰이나 코인과 비교되지요. 코인이 독자적인 블록체인 메인넷을 소유했지만, 토큰은 기존 메인넷에 의존해 발행되는데 이더리움 기반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NFT 발행은 민팅(Minting), 등록 수수료는 가스(Gas)라 하고 합니다. 대표적인 NFT 거래소는 오픈씨(Open Sea)입니다.이중에서 NFT 발행을 담당하는 민팅의 뜻과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팅(Minting) 뜻
민팅(Minting) 이란 그림이나 영상 등 디지털 자산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생성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민팅은 화폐를 주조한다는 뜻의 영단어인 민트(Mint)를 옮긴 말에서 시작된 것으로, 블록체인 상에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암호화폐 코인이나 토큰이 만들어질 때마다 '민팅'의 과정을 거치는 셈으로, 하나의 암호화폐 당 수백만 개에서 수십억 개의 코인 또는 토큰이 민팅됩니다.
이에 따라 통상적으로 암호화폐의 '최대 공급량'은 민팅이 될 수 있는 최대한의 코인이나 토큰의 수를 의미하게 되지요. 이렇게 민팅된 디지털 자산은 NFT 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2. 민팅(Minting)의 동작원리
민팅의 동작원리는 블록체인 기반하에서 민팅이 이루어지면, 그림이나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대체불가능한 고유자산 정보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민팅이 이뤄지고 나면 NFT에 링크 정보나 메타데이터와 민팅 일시 등이 기록되고, 그 이후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매도, 매수인, 매매 일시, 매매금액 등의 거래 정보가 NFT에 기록됩니다.이렇게 민팅이 동작하게 되면 블록체인상 기록된 정보는 위, 변조가 불가능하므로 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지고 소유주를 명확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시에서 민팅을 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NFT를 둘러싼 시장과 정책 불확실성
아직 위험이 많은 시장입니다. 얼마전 290만 달러에 거래돼 화제를 모았던 잭 도시의 '첫 트윗' NFT가 1년 만에 매물로 나왔으나 1만 244달러(4월 15일 기준)에 머물고 있어 거품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시장에 등장한 NFT 컬렉션 중 3분의 1은 사실상 거래되지 않고 3분의 1은 발행비용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최근 오픈씨의 거래량이 빠른 속도로 감소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요.
게다가 가격상승을 위한 자전거래와 자금세탁 정황도 포착되는 등 시장의 신뢰를 위협하는 신호들까지 나오고 있어요.
현재 NFT는 무한한 가능성과 더불어 시장 초기 혼란이 공존하는 논쟁의 영역입니다. 일상과 경제에서 새로운 패러다임과 기회를 갈구하는 신세대들이 지속 등장하는 한 제2, 제3의 NFT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그래서 현 시점에서 NFT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응방법등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은 시장이 성장중이지만 너무 큰 투자보다는 조금은 시장 상황을 보고 정책적 불확실성이 줄어드는 시점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