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계약 조건 및 책임 가입여부 확인방법 보장내용 알아보기카테고리 없음 2022. 12. 7. 08:01반응형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상생활속에서 배상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요. 천정누수, 휴대폰파손등 자질구래한 일들이 발생하죠.
저랑 같이 일하시는 분들의 실제 경험담을 소개할께요.
실제 예1)이사를 하고 화장실 공사를 하고 몇일 후 아랫집 이웃이 갑작스레 방문하셨답니다. 천장에 물이 샌다는 겁니다. 이런.. 우쒸~~ 그런데 다행히도 아랫집 천장 수리비를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들어 놓은 '일상생활배상책임' 담보로 해결했지요.
실제 예2)초등학생 자녀가 친구 집에서 고가의 전자기기를 망가뜨렸데요. 부인께서 맘카페를 통해 고민을 나누자 한 회원이 일상생활배상책임 가입여부를 확인해보해서 확인해보니. 다행히 수년 전 가입한 건강보험 특약에 가족생활배상책임 담보가 포함돼 있어서 잘 처리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 그 효력을 발생하는데 실제로 이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일상생활배상 책임보험 계약조건, 책임가입여부 및 확인방법과 보장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일상생활배상책임이란?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우리 생각보다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합니다. 그때마다 발생하는 경제적인 비용은 당혹스럽게 만들죠. 기존에 계획을 바꾸거나 하고 싶은 일을 못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때 해당 보장에 가입되어있다면 갑자기 발생한 비용으로 경제적인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일상생활 배상책임 보장입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손해 보장상품의 일종으로 단독 상품이 아닌 종상품이예요. 그래서 해당 상품은 단독 계약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다른 상품을 가입할 때 추가 특약으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 1000원 내외 적은 금액으로 특약을 추가할 수 있어 권장하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 최고 1억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보험사별 상이하니 확인이 필요함)반응형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의 배상책임을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에 손해 상품에 추가 특약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주 보상 내용으로는 누수 손해, 자전거 사고, 개 물림 사고, 스마트폰/노트북 등 파손 사고 등이 대표적이지만, 상품별로 보상내용이 참 다양합니다. 해당 상품 보상을 받으려면 법률상 배상책임에 따라 손해 보상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정 내에서 가족들끼리 발생한 손해는 보상되지 않아요..
자동차, 운전자, 어린이 등 다양한 상품에 추가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 그 종류가 몇 가지 있고, 한도나 비용도 차이가 있어요.2. 보상범위에 따른 상품구분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에 따라 아래와 같이 책임 구분이 됩니다.
▶ 일상생활배상책임 - 증권에 기재된 본인과 동거 배우자 및 13세 미만 자녀까지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 - 증권에 기재된 본인과 법적 배우자, 주민등록상 동거중인 친족
▶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 - 증권에 지개된 본인의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이하 일배책) 담보는 일상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응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운전자,실손보험에 탑재된 특약으로 가입여부나 청구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보험전문가는 일배책은 가족에서, 동거 친인척까지 보장대상이 확대되고 있고 가족 수 대로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일배책 담보는 월 1000~2000원 내외의 보험료로 보험가입자 본인이나 가족의 부주의로 다른 사람에게 인명, 재산상 피해를 줬을 때 생기는 법률상 배상책임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담보는 크게 일배책, 가족생활배상책임(이하 가배책), 자녀배상책임 등으로 나뉜다. 일배책은 본인, 배우자, 13세 미만의 자녀까지만 보장하고 가배책은 보험계약자 본인, 배우자, 주민등록상 동거 친족까지 사고를 배상합니다. 자녀배상책임은 미혼의 자녀라면 보장된다. 최근 보험가입자들은 가배책 담보를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동차보험, 실손의료보험, 주택화재보험 등의 특약 형태로 가입하고 누수로 인한 아랫집 천장 손해, 가재도구 파손, 타인의 휴대폰 파손, 개 물림 등을 보장합니다.
자동차보험 내에서 담보를 가입하는 경우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의 월 납입보험료는 900~1000원대로 보장한도는 1억원 이하입니다. 메리츠화재의 경우 손해율이 높아 일배책 담보 보험료는 월 2000원대지만 다른 담보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운전자보험 월 납입보험료는 다른 보험사와 거의 같아요.
일배책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배상에 대한 책임 보험이라는 것입니다. 계약자 본인이 일으킨 누수, 물품 파손 등은 보장하지 않고 고의, 천재지변, 직장생활 중에 발생하는 위험도 보장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은 자기부담금
전액을 배상하지 않는 사고도 있어요. 보험상품이나 가입자별 편차는 있지만 자기부담금은 누수 50만원, 휴대폰 파손은 20만원 정도입니다.
휴대폰 파손으로 60만원의 수리비가 나왔다면 20만원의 자부담을 내고 40만원을 보험사가 지급하는 방식이죠. 이러한 자부담은 부부가 모두 일배책에 가입되어 있다면 오히려 유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자부담 20만원을 제하고 부부가 각각 40만원씩 총 80만원의 수리비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가족 4명이 가입하면 보장한도는 1인당 1억원씩 총 4억원까지 확대되요.
3.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여부 확인방법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여부 확인방법은 의뢰로 간단합니다. 만약 일배책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려고 자기보험을 전부 뒤져야 한다면 아마 대부분 포기하실 겁니다. 그런데 세상이 좋아져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사이트인 파인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인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보험가입 조회를 해보시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상품들도 파악할 수 있고 여기에서 보험증권을 확인해 자신이 일상생활 배상책임 특약을 가입했는지 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해 알아보는 방식이 복잡하다는 분은 가입한 보험사 콜센터에 문의하셔도 가능합니다.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