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크플레이션 뜻과 영향 그리고 밀크플레이션 관련주카테고리 없음 2023. 1. 8. 22:29반응형
밀크플레이션 뜻과 영향 그리고 밀크플레이션 관련주 2023년 들어오면서 물가 인상이 장난이 아닙니다. 겁나서 마트를 못가겠어요. 오늘은 우유값과 관련이 있는 밀크플레이션 뜻과 영향 그리고 밀크플레이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밀크플레이션 뜻
밀크플레이션(Milkflation)은 '우유(Milk)'와 '물가상승(Inflation)'의 합성어로 원유 가격 인상으로 아이스크림과 커피, 빵 및 과자류 등 우유가 들어가는 가공품 가격도 오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원유 가격을 매년 조정하는 원유가격연동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년도 원유 기본 가격과 우유 생산비 증감액을 바탕으로 결정하며 낙농가를 보호하기 위해 2013년 도입된 제도입니다.
낙농진흥회는 2022년 11월 원유 기본가격을 ℓ당 49원씩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유업체들은 흰 우유와 유제품 가격을 잇달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예컨대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윳값과 아이스크림 편의점 가격을 올렸습니다. 커피 프랜차이즈도 이러한 행렬에 참여하고 있어요.2. 밀크플레이션의 진행상황과 영향
2022년 11월 단행된 원윳값이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올해들어와서 1월 4일 유제품업계에 따르면 매일유업, 남양, 빙그레 등 업계 주요 기업들이 유제품 100여종의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매일유업은 유제품 44종의 가격(이하 편의점 가격 기준)을, 남양유업은 21종, 빙그레는 21종의 가격을 각각 올렸습니다. 2023년에도 지속적인 가격인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1650원이었던 '우유속에' 시리즈 3종(300㎖) 가격을 1800원으로 13% 인상했어요. 소화가 잘되는 미숫가루우유(190㎖), 허쉬 초코드링크·쿠키&크림·초코프로틴(각 235㎖) 등은 각각 1200원에서 1400원으로 약 17% 올렸어요.
남양유업은 요구르트 제품 이오20에스는 1000원에서 1200원으로 20%, 초코에몽·딸기에몽(180㎖)는 1100원에서 1300원으로 18% 인상했습니.
빙그레는 '더단백' 3종 가격을 기존 2500원에서 2900원으로 16% 인상했고, '닥터캡슐' 3종은 1900원에서 2100원으로 약 11% 올렸구요.3. 밀크플레이션 관련주
매일유업, 남양유업, 빙그레는 모두 10월 말 주가가 바닥을 치고 상승중에 있습니다. 아래 밀크플레이션 3인방 모두 10월 26일 저점을 찍고 계속 상승중입니다. 2023년에도 밀크플레이션으로 인한 가격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매일유업은 우유를 비롯한 다양한 유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페에도 공급되고 있어서 밀크플레이션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매일유업 주가 ▶ 남양유업은 유가공 전문 업체로 우유류, 분유류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우유GT, 아인슈타인GT등이 있습니다.
남양유업 주가 ▶ 빙그레는 대표적인 유제품 및 아이스크림 기업으로 주요 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투게더, 요플레 등이 있으며
해태아이스크림이 종속회사로 있어요.빙그레 주가 반응형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