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창업 전 꼭 해봐야 하는 3가지(3단계 창업 공식)창직 신공 2019. 2. 20. 19:08반응형
직장인들은 신입으로 회사를 들어가서 20대 30대 40대에 맞추어 겪는 과정이 대부분 비슷해요. 그러다보니 직장을 중간에 관두거나 퇴직을 하게 되는 분들의 과정역시 예측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분들의 퇴직후 창업을 하거나 자영업자가 되요.
자영업자가 되는 분들은 대부분 프렌차이즈를 선택할 수 밖에 없고 창업을 하게 되면 정부과제로 몇년간 열심히 일하죠. 또는 쇼핑몰 등을 만들어 장사를 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그리고 자신이 하던 일을 연결하여 비슷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 기술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1인 기업형태로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그렇게 몇 년간을 버티다가 자리를 잡는 분들도 계시고 투자금을 잃고 근근히 살아가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이 아닌 일찍부터 부동산을 하고 계셨던 분들은 그나마 자영업자, 창업, 1인 기업하시는 분들보다는 조금 상황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 SNS, 네이버/다음 카페, 페이스북등에 돈버는 방법이나 1인 창업에 대한 콘텐츠들이 늘어가고 있어요. 이는 안정적인 직장이 줄어들고 직장인들이 창업이나 자영업 시장으로 밀려나오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자영업자 숫자는 과거보다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그래서 직장을 다니다 부동산이나 투자등을 통해 큰 돈을 벌지 못하신 분들이 창업을 할 때 다음 3가지 단계로 진행을 하면 실패의 가능성을 낯추고 스스로 작은 비용으로 경험과 역량을 쌓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1. 퇴사 전 제휴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팔아보자.
제휴 마케팅은 돈이 들지 않는다. 그리고 회사를 다니면서도 가능하다. 제휴 마케팅을 통해 남의 제품을 팔거나 홍보를 통해서 돈을 벌어보라는 것입니다. 처음하면 하루에 100원 벌기도 힘들것이다. 그래도 끊기있게 하루에 2~3만원 이상 벌수 있을 때까지 해봐야 합니다. 어떻게 할 것인지는 스스로 고민해서 해결하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스스로 물건을 팔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마케팅의 경험을 해보고 그런 능력을 키워가는 거죠. 이는 향후 본인이 자영업을 하던 창업을 하던 정말 중요한 경험이며 자산이 될 것 입니다. SNS나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팔 능력이 없다면 현재 사회에서는 그 어떤 사업도 불가능할 거예요.
정부과제 하는 많은 창업가들이 정부 자금으로 제품까지 만들어내는데 까지는 성공들을 많이 하세요. 하지만 마지막 판매를 하지 못해서 사업을 접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마케팅 비용이 없는 거죠. 이때 스스로 마케팅을 할 수 있고 인터넷이나 SNS로 마케팅 및 판매를 할수 있다면 생존의 확률은 매우 높아 질 거예요
2. 쇼핑몰 만들어 운영해보자.
100만원 이하의 비용으로 쇼핑몰을 만들어 운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물건을 만들어 팔지 말고 시장에 이미 있는 물건을 가지고 팔아보는 거예요.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을 골라내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시장에 제품은 넘쳐납니다. 그리고 유행도 빠르고요. 이 속에서 시장의 동향을 이해하고 팔리는 제품을 골라낼 수 역량이 없으면 살아남기 힘들거라고들 합니다. "가격 경쟁력이 없어서 못판다, 제품이 안좋아서 못판다"등은 내가 창업이나 사업을 할때 핑계꺼리가 안되는 것 같아요. 그러니 100만원이하의 소비용으로 반드시 실패해 본뒤 성공 경험을 해보라고들 합니다. 그래야만 절실함 속에서만 나오는 안목과 역량이 생긴다고해요. 요즘 유튜브에서 유명인사인 "신사임당"이라는 사람의 동영상을 참조해보면 정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시장에서 팔리는 제품을 고르고 소싱을 해서 판매를 하는 작업속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자신만의 사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마지막 단계를 사람들은 퇴사 후 바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신만의 브랜드, 플랫폼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는 겁니다. 시장에 대한 안목을 키우고 마케팅을 할 줄 알고 그리고 이미 어느정도 수입이 있는 상태에서 나의 브래드나 플랫폼을 만들어야 제대로 된 브랜드와 플랫폼이 나오고 성장이 가능합니다.
기술창업을 하던 작은 가게를 하던 아이디어 상품을 만들던지 브랜드화된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플랫폼은 절대 생각만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고들 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드시 100% 성공할 수 있는 기적의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절대 실패할 수 없어요. ㅎㅎㅎ
위에 설명한 1번~3번의 과정을 성공할때까지 반복하면 되요. 절대로 한번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계속해야해요.. 적은 비용으로 반복해서 사업을 해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LEAN Business"입니다. '모아니면 도'가 아니라 적은 비용으로 리스크를 줄이면서 경험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축적하여야만 합니다. 최소한 퇴사 전 2~3년 정도의 준비기간을 가지고 위의 과정을 2번 정도는 반복해야 실패의 확율을 줄이고 리스크 역시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창업 전 준비는 머리가 아닌 실천과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 역시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창업을 준비중입니다.
반응형'창직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을 위해 직장인이 버려야 할 세가지와 필수템 한가지 (0) 2019.03.01 이미지 동영상에 대한 지식 재산권, 저작권 (인스타그램) (0) 2019.02.22 구글 애드고시 합격!!! 애드센스 승인 후기와 작은 노하우 (2) 2019.01.09 직장인의 좌충우돌 제휴마케팅 체험기!! 수입 100만원 돌파!! (0) 2019.01.09 2019년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0) 2019.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