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에서 향후 10년간 유망한 직업은…수의사·조종사·한식목공 등 19개직장 신공 2019. 4. 29. 18:29반응형
앞으로 10년간 어떤 직업이 살아남거나 새로 생길까요? 생각해보면 과거 유망했던 직업들이 지금은 그 흔적도 없이 사라지기도 하고 과거에는 처다보지도 않던 직업이 너무 유망해지도 하고요..
직업군들을 잘 보면 대부분 사람의 판단력이 필요하거나 정성이 들어가거나 사람만이 줄수 있는 노력이 있는 직업군들이 살아남는 것 같아요. 단순반복적인 직업들은 모두 사라질것으로 판단되요.
하지만, 이 직업전망을 전적으로 믿을 필요는 없을 거예요. 미래를 누구도 예측해서 맟출수도 없고 세상은 돌고 도는 곳이니까요..
그래도 향후 경향성이나 전반적인 트렌드 분석은 지속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세대가 아닌 다음 세대를 위한 준비라는 관점에서 자녀들의 교육에도 참고할 사항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5G 시대’를 맞아 IT와 타 산업의 융합,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초연결사회로의 전환 등 혁신경제 중심에 서있는 네트워크 시스템개발자도 인력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라는 항목에서 향후 기술적인 변화와 이에 맞추어 우리가 우선 준비해야 할것들이 많아보여요.
인공지능과 초연결시대라는 화두를 가지고 앞으로 10년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기술에 대한 의존이 높은 나라로서는 이러한 기술적 트렌드를 잘 알고 준비하는 것이 꼭 필요해보입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25일 국내 17개 분야 195개 직업의 향후 10년간(2018~2027년) 일자리 전망 등을 담은 ‘2019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했다.
고용정보원은 우리나라 17개 분야 대표직업 196개에 대해 정량적 분석, 현장전문가 검증, 전문가 상호 검증(정량적·정성적 연구자) 작업을 거쳤다. 결과는 직업별로 향후 10년간 연평균 고용증감을 감소(19개), 다소 감소(68개), 현 상태 유지(81개), 다소 증가(31개), 증가(1개) 등 5개 구간으로 나눠 제시했다.
2027년까지 취업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은 간병인,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생명과학연구원, 수의사,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변리사, 변호사, 사회복지사,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 항공기조종사, 항공기 객실승무원, 네트워크 시스템개발자, 컴퓨터보안 전문가, 한식목공, 에너지공학기술자 등 19개다.
우선 보건‧의료‧생명과학 분야에서는 국가지원 중심으로 돌봄환경이 변화하고 치매 및 요양시설이 증가하면서 간병인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간호사도 건강관리 및 의료 비용 지출 투자가 늘어나고, 활동분야도 확대되고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간호조무사는 고령인구 증가 추세가, 물리 및 작업치료사는 고령화 및 보험시장 확대로 인한 의료서비스 증가분이 긍정적 요인으로 분석됐다.
식품 및 보건 연구 활성화에 따른 기업 생명과학 투자 증가, 바이오에너지 및 생물다양성 연구 활성화에 더해 정부가 바이오경제 연구에 무게를 둔 3차 생명공학 육성 기본 계획을 세운 점 등을 감안해 생명과학연구원도 취업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됐다.
수의사는 반려동물 문화 확대와 글로벌화에 따른 검역 업무 증가 등의 영향으로, 의사·치과의사·한의사 등은 고령인구가 늘어나고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수요가 늘 것으로 봤다.
법률 분야에서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특허 건수 증가 및 지적재산권 중요도가 오르면서 변리사가 늘어날 것으로, 또 법률서비스 수요 증가세가 가파른 점을 감안해 변호사 역시 취업자 수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고령인구 증가에 더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면서 사회공헌 및 복지 전담 인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해 사회복지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최근 잇따른 산업재해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면서 산업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고 정부의 안전 관련 규제도 강화된 점을 감안하면 산업안전 및 위험관리원도 유망한 직종으로 선정됐다.
항공 분야에서는 취항노선 확대 및 여행 수요 증가 등이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5G 시대’를 맞아 IT와 타 산업의 융합,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초연결사회로의 전환 등 혁신경제 중심에 서있는 네트워크 시스템개발자도 인력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원문 : https://news-pick.com/7416044/155634996019
반응형'직장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화학과 SK사이의 싸움 (0) 2019.05.06 회사에서 일 잘하는 직장인의 5가지 특징 (0) 2019.05.06 블로그로 월급 받는 부업 파이프라인 공장을 만들어보자. (0) 2019.04.24 직장인의 부업 파이프라인 만들기- ADPICK 후기 포함 (0) 2019.04.22 김씨네 편의점아세요? 직장인의 이민에 대한 생각 (0) 2019.04.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