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가 키즈 채널에 광고 게재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이제 더는 보람튜브는 없는건가요?경제 신공 2019. 10. 2. 10:48반응형
결국 유튜브가 키즈 유튜버들에 대한 시정조치를 선언했네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아동과 본인의 자녀들을 이용하여 돈을 벌고 있다는 비판이 계속 이어지자 유튜브가 키즈 채널 광고 게재를 중단하기로 했네요.
이번 조치는 유튜브 본사에서 미국 법규를 따라 내린 조치로서 전 세계 60여 국가에서 동시에 적용 시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조치로 국내에서도 인기를 누리고 있던 보람튜브와 같은 키즈 유튜버들이 돈을 버는 채널을 만들고 이를 통해 돈을 벌기는 어려워보이네요. 비영리 목적으로 활동한다면 모르겠지만 말이죠.
이번 유튜브의 결정에 대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인 분위기입니다.
유튜브는 지난달 초부터 국내 키즈 유튜버들에게 콘텐츠가 어린이를 위한 것인지 여부를 유튜브에 고지하라고 했다고 해요. 아동용 채널로 확인되면 개인 맞춤 광고 게재가 중단되고 댓글 등 일부 기능들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통보한걸로 알려지고 있어요.
개인 맞춤 광고는 유튜버 광고 수익 중 가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유튜브 이용자의 시청 및 검색 이력 등을 바탕으로 붙는 광고인데 이걸 중단시키면 큰 수익을 내는 것이 사라지는 거죠.
혹시 신고를 하지안아도 요즘 나오는 AI기술을 활용해서 키즈 채널인지 아닌지 모두 적발해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유튜브는 키즈 유튜버들에게 4개월간의 유예 기간을 주었으며 이때 아동용 채널임을 자발적으로 신고할 경우 방송은 지속할 수 있지만 수익은 포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연 보람튜브 등 키즈 채널이 개인 맞춤 광고가 주 수입원일지는 의문이 든다. 유튜브에 자신의 수익을 인증하는 많은 분들의 수익을 보면 1클릭에 1원정도로 계산된다. 1억명이 눌러야 1억이 발생하는데.. 고콸러티의 콘텐츠를 만들때 제작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요. 그리고 많은 스텝들도 움직여야 하니까요.
결국 키즈 채널은 개인 맞춤 광고수익은 포기하지만 다른 광고 채널을 뚫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기존 채널들을 계속 보게 되겠죠. 그리고 유튜버들은 돈 버는 여러 다른 방법들을 지속 발굴해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중 하나가 캐릭터 사업과 PPL광고 및 대놓고 제품 광고를 해주는거죠..
여하튼 향후 키즈관련 비지니스를 하시려는 분들은 키즈 채널로 돈을 벌던 성인들이 과연 어느방향으로 갈지 주목해보고 향후 비지니스 방향 설정에 도움알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경제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배당금 지급액과 지급 날짜 확인방법 (0) 2020.02.20 창업·벤처기업 전용 쇼핑몰 '벤처나라' 거래실적 13배 늘어 (0) 2019.10.08 삼성디스플레이 TV 신공정에 국산장비 도입에 난리난 캐논도키 (0) 2019.08.27 모바일 홈쇼핑, 카카오톡 타고 '훨훨' (0) 2019.08.06 "여름에 롱패딩 사면 싸요"…시즌리스 마케팅 (0) 2019.06.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