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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에이치엠엠) 실적과 배당금 예상코스피100 종목/HMM 2021. 11. 19. 16:34반응형
이번 3분기에도 에이치엠엠은 해상운임 상승에 따라 다시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실적을 냈습니다. 벌어들인 돈의 절반 이상을 이익으로 남기면서 연간 영업이익 6조원대를 눈앞에 두고 있네요.
HMM은 3분기에 매출 4조164억원, 영업이익 2조2708억원을 거뒀다고 11월 10일 발표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56.5%입니다. 일반 해운업으로 이런 이익을 낼 수 있다는게 기적같은데,, 이 어려운 걸 해냈네요.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9조3511억원, 영업이익은 4조6790억원이라고 하니 정말 대단하네요.■ HMM 실적 개선 이유
에이치엠엠의 실적 개선에 가장 큰 기여는 역시 해상운임 폭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해상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4500포인트를 넘어서며 1년 사이 2배 이상 올랐어요.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따른 경기 회복세로 글로벌 물동량이 급증한 상황에서 수에즈 운하가 봉쇄되고, 코로나19로 항만 운항은 차질을 빚는 등 수요와 공급이 맞물려 돌아가지 못한 결과물입니다. 에이치엠엠에 따르면 물동량 증가로 컨테이너 누적 적취량은 전년보다 약 4% 증가했다고 합니다..
SCFI 지수는 지난달 8일 최고점(4647.60포인트)을 찍은 뒤 4주 연속 내림세이지만, 최소 올해 4분기까지 운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연초대비해서는 아직도 높은 수준입니다. 항만에 대기 중인 컨테이너선 비중이 낮아지고 있지만, 미국 서부 항만에선 오히려 적체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쇼핑 활발하게 이뤄지는 시기를 앞둔 영향을 받고 있지만 11월 5일 기준 SCFI 지수는 4535.92포인트로 4주 연속 떨어졌음에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아래 그래프로 보면 떨어졌다고는 해도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수준입니다.
더보기SCFI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무엇인가??
Shanghai Contanerized freight Index 의 약어이다. 이 지수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송항로 15개의 1TEU 즉 20ft짜리 컨테이너의 운임수수료를 산술 평균내어 나타낸 USD 가격입니다.컨테이너의 운임수수료가 올라갔다는 것의 의미??
운임을 할 수 있는 시스템(운송시스템)자체가 운영이 대단히 어려워지거나, 물동량이 갑자기 많아져서 컨테이너가 부족한 상황에 운임수수료가 오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운송시스템이 어려운 경우는 범지구적인 재난이 발생하지 않는 한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그정도 문제가 발생하면 물동량도 줄 것이기 때문에 운임수수료 자체가 크게 오르거나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가 좋아지는 경우, 물동량이 갑자기 쏟아지듯 많아지면 컨테이너가 부족한 상황이 되어 운송료가 오르게 됩니다. 시장의 가격이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듯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도 이러한 원리에 따라 가격이 매겨지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SCFI가 오르면, 경제가 좋아졌다는 뜻이 됩니다.
SCFI를 통해 무역의 중심지 상하이로 이동하는 물동량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추론해 볼수 있습니다. SCFI 말고도 영국해운거래소에서 공시하는 BDI (Baltic Dry Index)라는 것도 있다.
이것은 유럽국가쪽의 물동량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며, SCFI와 같이 경제과열도를 확인 해 볼 수 있는 지표이다.■ HMM 실적 리스트 요인
물론 불안 요인도 있습니다. 글로벌 교역 환경을 보면 미·중 갈등,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죠.. 글로벌 대형선사인 CMA CGM과 하파크로이트가 컨테이너 스팟(단기계약) 운임을 당분간 동결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운임이 지금보다 치솟을 가능성은 높지 않아요.
미주를 포함한 전 노선의 운임은 당분간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통상적으로 4분기는 컨테이너 선사에게 비수기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현재 미국 항만 정체가 계속되고 있어 선복과 컨테이너 공급의 불규칙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중국 전력난에 따른 생산 차질과 인플레이션 우려로 일시적인 수요 감소와 재반등이 반복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이러한 무역 불확실성에 대비해 에이치엠엠은 “2만4000TEU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 등을 유럽 항로에 투입해 안정적인 화물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하네요.■ 에이치엠엠(HMM)배당
HMM이 지난 12일 진행된 기업설명회(IR)에서 배당 확대 등을 통한 주주가치 환원정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HMM(에이치엠엠)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경기 변동에 흔들리지 않는 사업구조를 확립해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고 주주친화정책을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생산성 향상, 원가구조 개선, 운영 효율화 등 혁신정책을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재무목표 관리 강화, 신용등급 개선을 통해 자금 조달과 투자 역량도 제고한다고 하네요. 기업설명회, 공시 등 주주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배당 확대 등 주주환원정책을 시행해 주주 이익을 극대화할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에이치엠엠(HMM)배당금과 지급일정
사상 최대 분기실적에도 HMM은 배당가능성 및 배당금 그리고 지급일정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실적발표에서 향후 에이치엠엠(HMM)의 배당가능성 및 현금 활용 방안에 대한 질문에 에이치엠엠측은 주주환원을 위한 정책 결정은 2021년 말까지의 배당가능이익 확보 여부를 지켜보고 결정한다고 답변했어요. 즉 올해 중으로는 사실상 배당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에이치엠엠은 현재 리스 부채 상환, 잔여 영구채에 대한 조기상환 가능성, 기타 고금리의 차입금 상환 가능성 등을 모두 감안해 향후 현금 활용도를 고려중인 상태이기에 배당에 관련해서 쉽게 답병을 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실제 HMM의 지분을 20.69% 보유한 산업은행은 HMM의 매각 등에 관련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입니다. HMM 배당은 2022년에 받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반응형'코스피100 종목 > HMM'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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