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의 회사 탈출법직장 신공 2017. 11. 21. 12:00반응형
지겨운가 회사생활.. 탈출해보자
"직장 생활을 벌써 몇 년째하고 있는데, 이런 것 하나 처리 못해요?", "너 회사 생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잖아? 눈치 것 좀 해.” "이거 어차피 하게 될 거야. 대충 정리해서 나중에 문제 없이 하자" 이런 말들을 너무 자주 듣는다. 사실 몇 년 전까지 나도 내가 주로 사용했던 말이다. 회사가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하거나 동료나 후배 선배들에게 일 시키면서 써온 말들이다.
그런데 요즘 저런 말들이 너무 듣기 싫다. 그래서 엉뚱한 상상을 해봤다.
내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탈출해보기로 했다.
탈출은 사표를 내고 회사를 나오거나 정리해고나 퇴출당하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다.
그냥 아무 이유 없이 현재 다니던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나오면 회사에서 탈출이 아닌 퇴출당하는 것이다. 사실 회사입장에서는 손쉽게 정리할 수 있어서 고마울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회사 탈출법은 회사에 그만두는 게 아니라 나만의 새로운 생활을 만들어 내는 이중 생활과 같은 것이다.
우선 몇 가지만 해보자.
1. 자신의 전문성을 가지고 새로운 이중 생활하기
회사를 조금 오래 다니면 자신도 모르게 한 분야에는 전문가가 되어 있게 마련이다. 물론 스스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내 주변에 있는 동료들이 모두 다 같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누구나 다 할 수 있다고 착각한다.
SW개발업무를 하고 있다면 난 프로그램을 할 줄 안다. HW개발 업무를 한다면 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상품기획 업무를 한다면 제품의 Roadmap을 만들고 시장 Trend를 분석할 수 있다. 잘 할 수도 있고 조금 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래도 지금 하는 일로 월급을 받고 다닌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그런데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있다.
우선 자신이 하고 있는 업무 중 남들이 잘한다고 말하는 것을 정리해보라. 그리고 그러한 리스트 중에 돈을 받고 가르칠 수 있을 만큼 잘하는 것이 있는가? 돈을 받을 만큼은 아니더라도 가르칠 수 있는 것들이 있을 것이다.
강좌를 열고 자신의 know-how를 공유해보라. 세상엔 많은 초보자가 있고 사회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그 정보에 고마워하며 배워갈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능력이나 전문성을 폄하하고 귀찮거나 바쁘다는 이유로 자신을 능력이나 전문성을 세상에 공유하지 않는다. 해보라. 회사를 탈출해 새로운 점들을 만들어보라. 이 점들이 연결되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줄 것이다.
2. Soft Skill을 연마하기
회사 업무와 관련해서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기획을 하거나 영업을 하는 것만이 기술은 아니다. 우리들이 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그 가치를 몰라보는 것 중에 글쓰기, 발표하기(말하기) 그리고 협상하는 방법, 업체 관리하는 방법 등을 연마하라.
프로젝트를 관리해서 성공시키는 능력, 글을 잘 쓰는 능력(보고서도 포함) 그리고 말을 잘해서 상대방을 설득할 줄 아는 역량도 중요하다.
그저 회사에서 늘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연마하라. 회사일과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이 다른 것은 아니다. 직접적인 자신의 업무가 아니지만 회사에서 늘 하고 있는 것들이 회사 밖으로 나오면 엄청난 힘이 될 것이다.
PPT를 잘 만들어 Presentation자료만드는 1인 기업 기업가, 협상력을 연마하여 협상 코칭을 하시는 1인 기업가, 회사에서 업무의 일부로 했던 강사 업무로 1인 기업가가 되신 분들도 계시다. 이 분들 모두 회사를 탈출해 자신의 Soft Skill의 내공을 올리셔서 직업을 만들어내신 것이다.
3. 내 주변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관심 갖기
우리들의 일상 속이나 회사생활 중 일반적으로 겪는 문제들을 해결해 보자. 핸드폰을 싸게 사는 방법, 핸드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 가성비 좋은 음식점 리스트 만들기, 단체 메일 쉽게 보내기, Outlook을 활용한 일정관리 및 회의 요청방법, 새로운 놀이 문화 공간 찾아보기(실내 야구장, 실내 암벽등반, 실내 양궁장 등)등 주변의 문제 해결이 필요하거나 재미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하다. 회사를 탈출해 우리들의 주변 일상 속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연습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감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4. 수당을 버리고 새로운 직업을 만들기
회사생활에 푹 파진 사람들은 '수당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많이 받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물론 무료봉사를 할 수는 없다. 그런데 혹시 정말 바빠서가 아니라 일하는 척을 하면서 수당을 벌고 있지 않은가? 또는 정말로 일이 많아서 주중에 일을 못 끝내서 토요일 일요일까지 일할 수도 있다. 그래서 수당을 버리라고 하는 것이다. 수당을 받지 못하는데 무료봉사를 하려고 토요일 일요일 회사를 나가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해서 회사를 탈출하라. 그리고 그 시간에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라. 새로운 직업 만들기 매우 쉽다. 매주 토요일/일요일을 새로운 직업 만들기 시간으로 생각하고 책을 읽고 세미나와 강좌를 들어라. 그리고 생각해라. 새로운 직업을 만들 때까지. 쉽다.
5. 창업 동아리 만들기
회사 밖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해보라. 회사 안 동료들과는 절대 하지 마라. 회사를 탈출할 수 없으니까. 나와 다른 일을 하고 환경이 다른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를 나누어라. 회사에서 나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늘 함께하면서는 새로운 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나오기 어렵다. 대부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생활의 패턴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나와 다른 일을 하고 처해있는 환경이 다르고 삶의 방식이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 나 역시 새롭게 바뀌어야 할 필요가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창업 동아리를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아리에 참석해보라. 요즘은 1인 기업가관련 forum이나 창업관련 모임들이 많다. 회사를 탈출해서 이런 모임에 참석하면 내가 가지고 있던 점과 다른 사람과의 점이 연결될 수 있다. 이는 내가 변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주 회사를 탈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고민해서 실행으로 옮기고 있다. 작은 것이지만, 내게는 회사탈출법을 통해 삶의 활력과 변화의 기반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반응형'직장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의 좌충우돌 부업 체험기 (0) 2018.10.23 회사에 있는 임원유형 (0) 2017.11.25 직장인이 회사에서 배운 것(Plan B) (0) 2017.11.02 직장인의 임원 보고 방법 (0) 2017.10.23 직장 생활 (Episode 1. 나 지금 회사와 결혼한 직장인인가?) (0) 2017.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