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창업 어떻게 준비하나요?창직 신공 2019. 9. 24. 21:34반응형
많은 직장인들은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좋은 일만 시키는 월급쟁이에서 벗어나 본인이 성실히 열심히 일한 만큼이나 또는 그 이상으로 돈을 벌려는 마음들이 있죠.
그러나 집토끼로 살아온 많은 직장인들은 회사를 그만두는 것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죠. 한달 한달 일하면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아서 생활하던 사람이 갑가지 창업을 한다는게 결고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창업을 한 많은 분들이 실패의 쓴잔을 마시죠.그래서 직장인들은 회사를 퇴직하고 창업을 하는 것을 망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인들이 창업을 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재의 고용 불안, 직장의 비전 그리고 늘어난 수명으로 인해 과거과 같이 퇴직을 해서는 살아가기가 어렵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소득이 불평등한 문제도 있죠.
이와 반대로 창업하지 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업 아이템이 없고 주변분들의 사업 실패이야기를 듣고 나면 창업의 어려움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먼저 퇴사해서 창업을 하신 분들이 자주 하시는 말로 "그냥 회사 다녀라. 밖에 나오면 춥다"는 이야기들을 많이해주시죠.
창업은 철저한 준비와 사전 계획 그리고 자신만의 노하우나 확실한 사업기반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직장인중에서 과연 이런 준비와 계획을 가지고 있고 또 실패하지 않을 사업기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래서 요즘은 대부분 자신의 지식을 가지고 큰 자본없이 하는 사업들을 많이 준비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등을 통한 Contents Creator를 많이들 준비하세요. 이러한 디지털 콘텐츠 채널중 많은 직장인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도전하고 시도하고 있는게 유튜버죠. 신문에 부모와 아이가 만든 보람튜브가 돈을 벌어서 건물을 샀다고 신문에 나기도 하죠.
그러나 회사를 창업하든 유튜버가 되어 채널을 만들던지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도전으로 많은 실패를 겪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은 어떻게 해야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할수 있을까요?
직장인이 창업을 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하자.
많은 직장인들은 자신의 아이디어가 대박을 낼것이라고 믿거나 작은 성과에 흥분하여 회사를 퇴사하고 본격적으로 창업을 하게 됩니다.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글을 포스팅해주면서 3백만원 이상 부수입을 가지고 있던 분은 회사를 관두고 본격적으로 이 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바로 저품질에 걸려서 수입이 거의 없는 상태가 되었어요. 사실 블로그는 노하우없이 상업성을 띠고 고액의 돈을 버는 방법을 사용하다보면 쉽게 저품질에 걸립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창업을 위해 회사를 그만드려면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최소 생계비는 안정적으로 나올 수 있는 여려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향후 계획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분처럼 블로그 하나만 보고 나와서 그 블로그가 망가지면 대안이 없게됩니다. 그래서 창업이나 퇴사는 본인의 경제적 파이프라인이 다양해지고 자리를 안정적으로 잡고 난 후에 그만두셔야 합니다. 회사에서 버는 돈과 추가적인 부업이 여러개 있으면 훨씬 안정적으로 준비를 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현실적으로 회사를 다니면서 블로그나 유튜브등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겠지만, 준비없이 퇴사 후 부딪치게 될 현실보다는 덜 힘들겁니다.
둘째, 직장인 창업은 작은 용돈벌이 부업부터 시작하자.
직장인들은 창업준비를 회사를 다니면서 아침저녁 그리고 주말 시간을 이용해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작은 부업의 개념부터 시작하는거죠. 저는 아침저녁 출퇴근 버스에서 사업 아이템, 기간, 예산, 방법등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째, 홍보 역량을 키워라.
블로그나 SNS 플랫폼을 통해 본인의 채널을 알리고 키워내는 역량이 필요하다. 직장인들이 과연 이런 일을 해봤겠는가? 페이스북에 광고를 내본적이 있을까? 블로그에 광고를 내본적이 있을까? 당연히 광고를 내본적도 없겠지만 받아본적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광고를 내서 나의 채널을 키우고 키워진 채널에 광고를 싣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넷째, 영업력을 키워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자.
쇼핑몰을 만들거나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이곳에 광고를 따오거나 글을 싣는 영업력이 있어야 한다. 내가 만들 블로그나 SNS가 알아서 성장하지도 않고 쇼핑몰을 만들면 사람들이 알아서 들어와 내 물건을 사주지 않는다. 특히나 직장 생활을 오래하신 분들은 이런 영업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다. 실제 회사에서 영업을 하신분들도 회사명함없이 오직 자신의 이름 하나로 영업을 해 본 경험이 없어요. 그래서 회사를 다니는 동안 부업형태로 진행하면서 영업을 배우고 실행해보셔야 합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창업을 어려워하고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험 부족과 준비성 부족 때문입니다. 짧게는 몇년 길게는 몇십년동안 회사생활만 한 사람들이 이런 창업을 언제 해봤겠는가? 그래서 무턱되고 퇴사를 하고 실패를 하겠다고 창업을 하는 것과 같은 일일 것입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실패확률을 낮추는 방법은 회사를 다니면서 차근차근히 창업을 준비하는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꼭 알아야 하는것은 실행력과 꾸준함입니다. 오늘은 직장에서 힘든 일을 겪고 상사에게 깨지고 씩씩대면서 창업을 준비하다가 다음날 다시 기분이 좋아졌다고 동료들고 술마시고 놀면서 창업 준비를 소홀히 하는 일과를 반복한다면 10년을 준비해도 결과는 뻔할 것입니다. 1~2년 명확히 목표일정을 잡고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실행해나가야 합니다.
반응형'창직 신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신사 대박이네요. 몸값만 2.3조 새로운 유니콘으로 등극!! (0) 2019.11.12 손정의, 7조원대 적자, 그러나 전략변경 없다 (0) 2019.11.07 반값 신선식품으로 폭풍성장... 오아시스, 새벽배송 시장 뒤흔들다 (0) 2019.06.19 그립, 신개념 모바일 커머스 앱. 라이브 방송하며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듯 상품 판매 (0) 2019.06.07 핫핑, 여성 의류사업으로 대박!! 부산표 빅사이즈 옷 (0) 2019.05.31 댓글